2021년 1월 4일 월요일

2019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 마스터즈 결승전


(원문 출처)
http://www.toronsil.com/gnu5/bbs/board.php?bo_table=englishdebate&wr_id=1619

토론 주제: 본 의회는 대학 토론이 이로움보다 해로움이 크다고 믿는다.
Motiom: THBT University Debating has done more harm than good. 

원본 동영상 링크 1(Original Video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NWWzHWoMZFQ

주제 설명: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에서 '대학 토론'이라고 할 경우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개최되는 토론 대회를 연상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물론 대학에서 이뤄질 수 있는 토론이 대학 교수님들을 중심으로 개최되는 학술대회에서의 토론도 포함할 수 있고, 대학교 수업 내에서 이뤄지는 교실 토론도 있을 수 있고, 대학교 동아리 등에서 이뤄질 수 있는 시사, 독서, 자유 토론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론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에게 주제가 주어진 이상, 토론자들에게 가장 익숙할 법한 배경은 역시 대학교 토론 대회를 중심으로 한 대학 토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론 형식이나 대회 운영 방식도 각양각색이라 주장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동영상이 다루는 토론 대회를 중심으로 할 경우 승리와 패배, 순위, 진출 및 탈락과 같이 경쟁적 속성이 강하고, 토론자와 심사위원 모두 수상자와 탈락자가 있으며, 대회 수상을 휩쓰는 주요 대학 토론 동아리와 대회에서 좌절을 많이 맛보는 비주류 대학 토론 동아리가 공존하는 상황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대학 토론이 경쟁을 과도하게 촉발시키고 엘리트주의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를 기준으로 할 경우, 즉흥 토론 형식이고 주요 대학 토론 동아리들이 장기간 수상을 독과점한다고 할 때 이기는 주장이 옳은 주장이라는 잘못된 관념을 심을 수 있다는 우려도 큽니다. 그리고 토론의 속성상 찬성과 반대로 나누기 때문에, 찬성과 반대로만 다룰 수 없는 수많은 사실과 의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참가자들은 본인이 사안의 양 측면을 모두 살피는 균형잡힌 시각을 가졌다는 의식을 가질 우려도 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대학 토론만큼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학습, 의견 표명, 교류 등을 활성화하는 장치를 찾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부분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경쟁이야말로 사람들이 스스로 학습하게 하고 최선을 다하게 만드는 인간의 주요 동기이며, 대학 토론을 통해 스스로 토론 대회에 참가하고, 조직하고, 사람들의 운명(경기 내에서는 토론 결과: 승패, 순위 등)을 결정하면서 성장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펼 수 있습니다. 대학교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하지만, 토론처럼 의무적으로 사안의 반대편을 살피고 균형 감각을 기를 기회는 흔치 않다는 주장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없음)

토론 대회 소개: World Universities Debating Championships,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는 영어로 진행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대회입니다. 대학생이 주로 참가하며(대학원생도 참가할 수 있겠습니다만...), 참가자 수로나 참가 대학 수로만 따졌을 때 지역 대회나 국내 대회가 더 클 수도 있기는 하나, 전 세계의 모든 대학교 학생들이 참가 자격을 가지고 있고 대학 졸업 후 일반인들이 정기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세계 토론 대회가 있느냐고 물을 경우 가장 큰 대회가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동북아시아 최초로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가 https://blog.naver.com/debatekorea1/221460296356 와 같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원래는 2020년 12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https://www.facebook.com/koreawudc2021/posts/2723951557863380 와 같이 2021년 7월 초로 연기되었습니다.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는 https://blog.naver.com/debatekorea1/221987802656 에 제시된 영국 의회식 토론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현재 2019년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 토론 동영상을 올리고 있으며, 2018년, 2017년과 같이 점차 거슬러 올라가는 식으로 게시물을 올릴 예정입니다. 2021년 한국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 및 그 이후 대회 동영상이 나올 경우 어떤 순서로 게시물을 등록할지는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론 주제: 본 의회는 대학 토론이 이로움보다 해로움이 크다고 믿는다.
Motiom: THBT University Debating has done more harm than good. 

1. 찬성합니다(I agree the motion).
2. 반대합니다(I disagree the motion).
3. 기권합니다(I abstain the motio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