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6일 수요일

(토론실 사이트 게시물)2019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 EFL 부문 결승전

(원문 출처)
http://www.toronsil.com/gnu5/bbs/board.php?bo_table=englishdebate&wr_id=1621

토론 주제: 본 의회는 악독한 체제가 지목한 특정 집단을 체계적으로 박해하는 것을 도와서 악독한 체제의 학정을 완화하고 누그러뜨리려는 행위가 정당화될 수 없다고 믿는다(예: 나치가 지배하는 헝가리에서 나치에 협력한 헝가리 유대인 인물, 일본 점령하 중국의 왕징웨이 등).
Motion: This House believes that it is unjustified to assist evil regimes in systematically persecuting members of their identity group in order to mitigate and moderate the regime's abuses (e.g. Israel Kasztner in Nazi-controlled Hungary, Wang Jingwei in Japan-occupied China).

원본 동영상 링크 1(Original Video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vE2GwaPYknY

주제 설명: Israel Kasztner가 인물명인 것은 자료를 찾아보면서 파악했으나, 적절한 한국어 발음을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듯해서 직접적으로 토론 주제의 해당 부분을 번역하는 대신 해당 인물을 '형가리 유대인인 인물'로 적당히 의역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 주제는 식민 지배를 받고 있거나 독재 치하 등에 있을 경우와 같이 체제의 도덕적 정당성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 이 체제가 특정 소수자 집단을 박해할 때 그 체제에 협력할 것인가 말 것인가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글 작성자의 국적을 기준으로 하면 일제강점기 때 한국어 및 한국 전통 문화 말살과 같은 일제의 식민 통치의 해악을 완화하고 누그러뜨리기 위해 친일 행위를 하는 것이 정당하냐 아니냐, 또는 군사독재(남한)나 수령독재(북한)에 의해 탄압받고 있는 계층 출신 사람이 탄압에서 벗어나기 위해 반체제 운동이나 민주화 운동 등을 적극적으로 고발하고 체제에 협조하거나 하는 등의 행위를 정당화할 수 있느냐 없느냐라고 생각하면 이해하시기 쉬우리라 생각됩니다.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결국 악독한 체제에 어떤 형태로든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독재, 식민지배, 기타 정당하지 않은 폭압적 통치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언급을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토론 주제에 예시로 등장한 헝가리 유대인이나 일본 점령하 중국의 중국인 지도자의 경우 피지배자가 지배자에게 자발적으로 협력한다는 선전도구로 이용될 여지도 크고, 일시적으로 완화를 시킨다고 한들 결국 사람들이 폭압적 통치라는 근본적인 문제로부터 시선을 돌리게 만들고 체제에 순응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폭압적 통치에서 해방된 이후에도 청산해야 할 역사를 늘리는 등의 부작용이 커진다는 지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결국 폭압적 체제는 일종의 '닫힌 사회'라는 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2차 세계 대전 당시의 나치 독일이나 일본 제국의 경우, 결국 전쟁의 패배로 억압받는 집단이 해방되기 전까지는 전쟁의 승패를 알 수도 없이 정보가 통제되어 있고 피지배자들이 저항할 여지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체계적인 말살이 행해지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홍콩의 민주화 운동 사례와 같이 해외 여러 국가가 중국 정부를 규탄하면서도 사실상 중국 중앙 정부의 대대적인 체포를 막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억압받는 이들이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압제자가 나쁘지 살기 위해 협력하는 행위가 나쁘냐는 주장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1. https://en.wikipedia.org/wiki/Rezs%C5%91_Kasztner
2. https://ko.wikipedia.org/wiki/%EC%99%95%EC%A7%95%EC%9B%A8%EC%9D%B4
3. https://en.dict.naver.com/#/entry/enko/17619052fd3441268137bf40de53e806
4. https://en.dict.naver.com/#/entry/enko/767b36fc600f4b899283491c8acede7e
5. https://en.dict.naver.com/#/entry/enko/dac196e285234356a9c89562c8b030a7
6. https://open-pro.dict.naver.com/_pf/#/pfentry/9b4c1b05-ad6e-471c-b97f-128c115077c1/cxoycsnocvsmcxmubgcwzpdsqyofimnyxggz
7. https://en.dict.naver.com/#/entry/enko/61d14faac5404bbc8c4603de384e505d
8. https://en.dict.naver.com/#/entry/enko/cbfdf6d82ffb40328f71ac12a6f01398
9. https://en.dict.naver.com/#/entry/enko/cce685d733734d68a963e6bec6e4de13
10. https://blog.naver.com/jrkimceo/221675780181

토론 대회 소개: World Universities Debating Championships,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는 영어로 진행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대회입니다. 대학생이 주로 참가하며(대학원생도 참가할 수 있겠습니다만...), 참가자 수로나 참가 대학 수로만 따졌을 때 지역 대회나 국내 대회가 더 클 수도 있기는 하나, 전 세계의 모든 대학교 학생들이 참가 자격을 가지고 있고 대학 졸업 후 일반인들이 정기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세계 토론 대회가 있느냐고 물을 경우 가장 큰 대회가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동북아시아 최초로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가 https://blog.naver.com/debatekorea1/221460296356 와 같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원래는 2020년 12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https://www.facebook.com/koreawudc2021/posts/2723951557863380 와 같이 2021년 7월 초로 연기되었습니다.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는 https://blog.naver.com/debatekorea1/221987802656 에 제시된 영국 의회식 토론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현재 2019년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 토론 동영상을 올리고 있으며, 2018년, 2017년과 같이 점차 거슬러 올라가는 식으로 게시물을 올릴 예정입니다. 2021년 한국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 및 그 이후 대회 동영상이 나올 경우 어떤 순서로 게시물을 등록할지는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론 주제: 본 의회는 악독한 체제가 지목한 특정 집단을 체계적으로 박해하는 것을 도와서 악독한 체제의 학정을 완화하고 누그러뜨리려는 행위가 정당화될 수 없다고 믿는다(예: 나치가 지배하는 헝가리에서 나치에 협력한 헝가리 유대인 인물, 일본 점령하 중국의 왕징웨이 등).
Motion: This House believes that it is unjustified to assist evil regimes in systematically persecuting members of their identity group in order to mitigate and moderate the regime's abuses (e.g. Israel Kasztner in Nazi-controlled Hungary, Wang Jingwei in Japan-occupied China).

1. 찬성합니다(I agree the motion).
2. 반대합니다(I disagree the motion).
3. 기권합니다(I abstain the m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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